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상태바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 이경일
  • 승인 2022.05.17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오는 517일부터 630일까지 <2022년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통공예에 현대적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한 상품을 개발하는 전승공예품 디자인개발(협업) 지원 사업일환이다. 더 많은 국민들에게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예의 소중함을 알리고 전승공예품 판매를 촉진 시기키 위해 마련된 행사로, 우리나라 전승공예품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공모대상은 전승공예에 관심이 있는 학생, 직장인 등 국내 거주하는 일반인(개인 또는 단체)이다. 국가무형문화재 기능 분야(소목장, 나전장, 화각장, 입사장, 누비장 등)의 전통공예 기법을 활용하여 가구, 패션 및 생활 잡화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참신하고 실현가능한 순수창작물 디자인 시안을 응모하면 된다.

 

응모작품은 전통공예 종목의 특징을 잘 살렸는지, 상품성이 뛰어난지, 실제 상품으로 제작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계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될 예정이다. 시상은 대상(문화재청장상) 1500만원, 최우수상(국립무형유산원장상) 1200만원, 우수상(재단 이사장상) 3명 각 100만원이다.

2022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자료=문화재청)
2022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자료=문화재청)

 

공고기간은 517일부터 630일까지이고 접수기간은 624일부터 630일까지이다. 신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 또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온라인 신청서(구글폼)와 필수제출 양식(디자인 시안 포함)을 전자우편(exhibition@chf.or.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또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 전승공예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