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전국 199개소 문화유산 및 방재설비 점검한다.
상태바
문화재청, 전국 199개소 문화유산 및 방재설비 점검한다.
  • 이봉석
  • 승인 2023.04.1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활동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범부처 합동으로 추진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활동의 일환으로 417일부터 616일까지 경복궁 근정전(국보), 부산 범어사 대웅전(보물), 안동 도산서원 도산서당(보물) 등 전국의 국가지정 문화유산 199개소의 안전실태를 점검하는 문화유산 집중안전점검을 시행한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홍보물(사진 = 문화재청)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홍보물(사진 = 문화재청)

 

 

문화유산 집중안전점검은 문화재청, 문화유산 관리단체인 지방자치단체, 공사·공단 등 유관기관, 민간전문가가 함께하는 민관합동점검으로, 문화유산 안전관리 실태와 복권기금으로 설치·운영 중인 방재설비의 작동상태를 점검 예정이다.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 태풍 등에 의한 문화유산 피해 예방을 위한 배수시설, 경사면, 석축 등 풍수해 취약부분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여름철 풍수해를 대비하여 문화유산과 주변시설의 안전상태, ▲ 소방설비(소화기, 소화전 등)와 방범설비(CCTV ) 작동상태, ▲ 전기‧가스 시설 안전상태 점검을 비롯해 ▲ 안전경비원 근무상황, ▲ 현장별 재난대응 안내서(매뉴얼) 마련 여부, ▲ 비상연락망 비치 등 관리상태 점검을 포함한다.

 

문화재청에서는 점검기간 동안 집중안전점검 추진단을 구성하여 점검대상 40여 개소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며, 합동점검에는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내실 있는 점검이 될 수 있도록 문화재청 주요 간부들이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안전점검에서 나온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시급성 등을 고려하단계별로 즉시 시정할 수 있는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를 하고, 시급하게 보수‧보강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긴급보수비 등을 지원하여 이른 시일 내에 조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단기 조치가 어려운 경우는 추후 예산을 확보하고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정비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뿐만 아니라 매년 분기별 정기점검과 특별점검 등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 위험요인을 사전에 찾아 조치하여 문화유산 보존과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