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군정실기’ 국가등록문화재 되다
상태바
‘갑오군정실기’ 국가등록문화재 되다
  • 이경일
  • 승인 2023.06.1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영환 서구식 군복’, ‘칠곡 매원마을’도 등록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갑오군정실기」와 「민영환 서구식 군복」 및 칠곡 매원마을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하고, 호열자병예방주의서를 등록 예고하였다.

 

국가등록문화재 「갑오군정실기」는 1894년 동학농민군 토벌을 위해 설치된 양호도순무영(兩湖都巡撫營)의 관련 공문서를 모아 작성한 필사본으로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던 동학농민군 참여자 명단 및 활동 내용이 새롭게 확인되는 등 학술자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사료이다. 1895년 초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0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2011년 일본 궁내청으로부터 환수 받은 조선왕조의궤 등이 포함된 1501,205책 가운데 이토 히로부미가 대출 형식으로 일본에 반출한 66938책 중 하나이며, 지금은 국립고궁박물관(서울 종로구)에서 소장 중이다.

 

갑오군정실기 본문2(사진=문화재청)
갑오군정실기 본문2(사진=문화재청)

 

고려대학교(서울 성북구)에서 소장 중인 국가등록문화재 「민영환 서구식 군복은 조선말 문신이자 대한제국의 개화 관료였으며,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죽음으로 항거한 민영환(閔泳煥, 1861-1905)이 입었던 서구식 군복이다. 서구식 군복제도는 1895육군복장규칙에 따라 시행되었으며, 해당 문화유산은 1897년 및 1900년에 개정된 육군장졸복장제식에 따른 예모·대례의·소례견장·대수 등 구성요소를 대부분 갖추고 있어 복식사적 가치가 충분하다.

 

국가등록문화재 「칠곡 매원마을」은 ·현대기를 지나오면서 이뤄진 마을 영역의 확장과 생활방식 등의 변화 속에서 다른 영남지방의 동족마을과 구별되는 시대적 특징을 잘 보여주며, 가옥 및 재실, 서당(書堂) 등을 비롯해 마을옛길, 문중(門中) 소유의 문전옥답(門前沃畓), 옛 터 등 역사성과 시대성을 갖춘 다양한 민속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문화유산이다.

 

칠곡 매원마을(사진=문화재청)
칠곡 매원마을(사진=문화재청)

 

한편, 이번에 등록 예고한 「호열자병예방주의서」는 대한제국이 1899년에 설립한 관립의학교에서 1902년에 간행한 책자로, 콜레라의 전염과 예방법, 환자 관리, 소독 방법들을 간략하게 적은 근대 서양의학 기반의 전염병 예방서이다. 우리나라의 의학과 서지학(문헌학) 발전에 기여한 고() 김두종(1896~1988) 박사가 한독의약박물관(충북 음성군)에 기증한 자료로, 대한제국기 공중보건 지식 도입 과정과 전염병 방역활동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의학 자료이다.

 

명칭과 관련하여 표지에는虎列剌病豫防注意書로 쓰여 있어 그대로 읽으면 호열랄병예방주의서가 되나, 1900년대에는 콜레라를 칭할 때 호열(虎列)‘()’虎列()’를 함께 사용하였고, 당시 독립신문에는 호렬ᄌᆞ(虎列)’로 기재되었으며, 1930년대부터는 일반적으로호열자로 칭하였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호열자병예방주의서로 등록 예고하였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등록한 3건의 문화유산을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나갈 것이며, 등록 예고한 호열자병예방주의서에 대해서도 30일간의 예고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등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