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원과 이크롬, 문화⋅자연유산 보존관리 위해 협력한다!
상태바
국립문화재연구원과 이크롬, 문화⋅자연유산 보존관리 위해 협력한다!
  • 주미란
  • 승인 2023.06.1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이 615일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국제기구 국제문화재보존복구연구센터(ICCROM 이하 이크롬, 사무총장 Webber Ndoro 웨버 은도로) 본부에서 문화유산 보존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식(사진=문화재청)
업무협약식(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이크롬과 지난 20125월에 신탁기금 약정을 체결한 후 2013년부터 매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문화유산 보존 교육·훈련·연구를 위해 매년 24천여만 원의 기금을 지원해왔다. 이크롬은 지원받은 기금으로 ‘CollAsia’ 등의 국제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2027년까지 향후 5년 동안 ▲ 문화·자연유산에 관한 학술연구 및 국제학술회의(컨퍼런스) 공동 주최, ‘CollAsia’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공동기획 및 이행, ▲ 이크롬 자료의 한국어 번역본 발행, 간행물 및 보고서 교환 등의 활동을 위해 협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립문화재연구원은 1969년 개원 이후부터 현재까지 축적해 온 연구역량과 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특히 문화재청 신탁기금으로 운용되는 이크롬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이번 협약이 국내 연구자와 관계자들에게 국제기구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연구·해석 자료를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문화·자연유산의 보존관리 분야에서 영향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크롬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