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고분정보센터'와 '금관총 유구보존시설' 개관
상태바
'신라고분정보센터'와 '금관총 유구보존시설' 개관
  • 주미란
  • 승인 2023.06.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경상북도, 경주시와 함께 금관총 북편에 신라고분정보센터를 건립해 630일 오전 11시 개관행사를 시작으로 일반에 개방한다.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신라고분정보센터(연면적 576, 지상 1)는 신라고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검색, 최신형 실감영상 시청 및 고분 문화체험, 전시유물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특히 길이 36m, 높이 4m 규모의 디지털 실감 영상실에서는 이번 천마총 발굴 50기념사업 중 하나로 제작된 천마총 디지털 복원 실감형 영상이 공개된다. 고분에서 출토된 중요 유물들을 3차원(3D) 스캔한 자료를 활용해 복원한 후 입체 영상으로 제작한 신라고분 1천년 이야기와 천마총 발굴 관계자와 이후 50 경주 신라고분 발굴이야기 등의 인터뷰 영상이 생생하게 입체화된 표현의 기록극(다큐멘터리) 형태로 제작한 천마총 발굴 50주년 이야기’ 2가지이다.

 

 

전경 사진(사진=문화재청)
전경 사진(사진=문화재청)

 

 

신라고분정보센터는 대릉원과 금관총, 봉황대 등을 한 곳에서 모두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관람객들은 실제 고분을 생생하게 관람한 후 정보센터로 이동하여 상세한 입체 영상과 해설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훨씬 쉽게 신라 고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신라고분정보센터와 인접한 금관총 유구보존시설도 지난 해 준공 후 임시 개관형태로 운영되다가 이번에 신라고분정보센터와 함께 정식으로 문을 연다. 금관총 유구보존시설은 실제 고분에서 남아있는 유구(적석부 및 봉토부)에 반구형() 형태의 시설물을 덧씌운 구조로, 천마총 공개시설(1976년 개관) 이후 46년 만에 경주에서 두 번째로 고분 내부 관람이 가능한 시설이다. 고분의 실제 적석부와 봉토부를 볼 수 있으며, 고분 축조 구조를 재현한 금관총의 옛 웅장한 모습도 감상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적극행정과 정부혁신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이번 개관이 신라고분 교육‧홍보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고, 문화유산 주변 지역 활성화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