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명의 고고학 전공생들이 참가한 ‘2023년 여름 발굴캠프’ 수료식 개최
상태바
50명의 고고학 전공생들이 참가한 ‘2023년 여름 발굴캠프’ 수료식 개최
  • 이은혜
  • 승인 2023.07.0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한국고고학회 함께 지난 621일부터 77일까지 진행한 미래 고고학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2023년 여름 발굴캠프의 수료식을 7일 오후 2시 국립문화재연구원 분석과학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2023 실습 현장,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김해 봉황동 유적(사진=문화재청)
2023 실습 현장,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김해 봉황동 유적(사진=문화재청)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이번 여름 발굴캠프에는 전국 23개 대학의 고고학 관련 학과 3·4학년 50명이 참가하여 발굴조사 관련 제도와 고고유적 조사·연구 방법 등 고고학의 주요 이론 교육과 발굴현장 실습 교육을 이수하였다. 참가자들은 특히 국립문화재연구원의 12개 중요 유적 발굴현장( 경주 월성과 쪽샘 유적, 부여 왕릉원과 부소산성, 관북리 유적,  김해 봉황동 유적과 함안 가야리 유적,  나주 복암리 유적과 함평 마산리 표산고분군,  충주 칠금동 제철 유적,  서울 풍납토성,  완주 상운리 원상운 고분군)에서 실제 조사과정을 체험하면서 문화유산 조사연구자로서 첫 발을 내딛는 기회도 가졌다.

 

 

7일 개최되는 수료식에는 김연수 국립문화재연구원장과 김길식 한국고고학회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해 발굴캠프를 무사히 마친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수료증을 수여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앞으로도 전문성을 갖춘 문화유산 조사연구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 한국고고학회 등 관련 학계와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