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해자와 신라시대 동식물 전시 개막식 개최
상태바
월성 해자와 신라시대 동식물 전시 개막식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3.07.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해자와 주변 고환경 재현 영상 공개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황인호)12오후 2시 신라월성연구센터(숭문대) 전시동에서 월성 해자와 그 주변의 고환경(古環境)을 생생한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실감 : 월성 해자전시의 개막식을 개최하고, 13일 오전 930분부터 일반에 공개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1984년부터 월성 해자에 대한 발굴 조사를, 2017년부터는 월성 해자 주변에 대한 고환경 조사 ·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월성 해자와 고환경 조사․연구 성과를 토대로 신라시대 월성 해자의 모습을 영상으로 재현해 최초 공개한다. 영상은 관람객과의 상호 작용(인터랙션)을 통해 영상 속 동식물 일부분이 부각되거나 움직이도록 흥미롭게 구성하였다.

 

실감 : 월성해자전시는 2개의 전시 공간과 각 전시 공간을 잇는 통로로 구성된다. 먼저, ‘전시 1’에서는 월성 해자의 축조 과정과 구조 조사 성과를 실감나는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1985년 당시 조사 담당자가 작성한 현장 기록과 도면 등의 자료와 해자의 구조물인 목재 기둥이 세워지면서 물이 채워지는 모습, 가시연꽃 등 해자 주변의 식물 등을 눈앞에서 생생하게 바라볼 수 있다.

 

해자 주변 경관과 식생(사진=문화재청)
해자 주변 경관과 식생(사진=문화재청)

 

두 전시공간의 중간 통로에서는 해자에서 출토된 곰 뼈, 가시연꽃과 복숭아 씨앗을 활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시 동선 안내 영상이 펼쳐진다. 관람객들은 이 통로를 지나가면서 휴식을 취하거나 사진도 찍을 수 있다.

 

전시 2에서는 해자에서 출토된 동물 뼈와 식물 씨앗의 복제품을 활용하여 가상으로 복원한 신라시대의 동식물을 만날 수 있다. 복사나무(복숭아나무), 잣나무, 가시연꽃, 밀 등의 식물과 각종 곡식이 자라나는 공간을 배경으로 , 돼지, 곰이 자유롭게 뛰어노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영상의 마지막에는 실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의 고환경 조사 장면과 유 수습 과정, 각 동물 뼈와 식물 씨앗의 구체적인 모양과 색깔, 명칭, 세부 위치 등도 확인할 수 있어 재미와 학습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이다.

 

13일 오전 930분부터 열리는 이번 전시의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오전 930~오후 530)이며, 별도의 입장료는 없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향후 신라 왕경과 월성을 주제로 하는 초청 강연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