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 ‘라오스 국립박물관에 한국불교전시관 개관’ 추진
상태바
사) 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 ‘라오스 국립박물관에 한국불교전시관 개관’ 추진
  • 주미란
  • 승인 2023.07.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오스 국립박물관 내 한국관 첫 전시는 대한불교조계종 25개 교구 본사 중 제11교구 본사 불국사 예정
-라오스 남부 살라완 음악학교 지원

)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회장 이희섭, ()씨피엔 문화재tv 대표이사)의 한국과 라오스 교류를 위한 3차 라오스 정기방문이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3차 방문의 목적은 라오스 국민들과 라오스를 여행하는 해외 여행객들에게 한국을 알릴 수 있는 방편으로 라오스의 국립박물관에 한국불교전시관 개관 추진의 건과 폐교 위기에 처한 라오스 남부 살라완 지역에 위치한 라오스 전통 예술 음악학교 지원과 관련한 방문이다.

 

)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는 한국과 라오스 양국의 정재계, 문화계 등 유력인사들의 연대공동체로, 라오스 ODA를 실현시켰으며, 불교문화 교류, 인적자원 교류, 민간사업 교류, 방송미디어 교류, 전통문화 교류 등을 통해 양국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불국사 다보탑(사진=문화재청)
불국사 다보탑(사진=문화재청)

 

 

교류협회가 추진하는 라오스 국립박물관 내 한국관의 첫 전시는 대한불교조계종 25개 교구 본사 중 제11교구 본사인 불국사의 전시물로 할 예정으로, 불국사를 대표하는 문화재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재이다. 불국사의 대표 문화재 모형 등을 제작하여 세계인이 찾는 관광 수도 비엔티엔에 한국불교전시관을 꾸며 개관 될 것이다. 이는 한국의 불교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며, 경계를 넘어선 불교문화 교류 증진과 한국 불교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대한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라오스 남부 살라완 지역에 자리한 폐교 위기에 처한 음악학교를 돕기 위해 교류협회가 발 벗고 나섰다. 국악학교 출신의 진용스님(남한산성 장경사 주지)과 국악예고 송선원 교수 등이 주축이 되어 함께 지원 방안을 모색 중이다.

 

 

라오스 남부 살라완 음악학교 학생들(사진=CPN문화재TV)
라오스 남부 살라완 음악학교 학생들(사진=CPN문화재TV)

 

 

라오스 살라완의 음악학교는 우리나라 생황과 유사한 켄(Khaen)이라는 라오스 전통악기를 다룬다. 학생들은 교복과 단체복이 없어 더운 날씨에도 겨울옷을 입고 있는가 하면, 교재와 악보 부족, 부족한 식량 등 학교의 운영 사정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그런 조건 속에서도 전통음악을 지키면서 꿋꿋하게 희망을 연주하고 있는 라오스 학생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절실하다.

 

 

라오스 남부 살라완 음악학교 학생과 라오스 전통악기 켄(Khaen)(사진=CPN문화재TV)
라오스 남부 살라완 음악학교 학생과 라오스 전통악기 켄(Khaen)(사진=CPN문화재TV)

 

 

이에 교류협회는 라오스 꿈나무 학생들을 지원할 옷(유행지나 입지 않는 옷 등), 신발, 각종 학용품 등을 지원하기 위해 아래 주소로 후원을 받고 있으며, 후원계좌로도 후원할 수 있다.

 

교류협회의 2차 정기방문은 오랜 시간 한국과 라오스의 교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라오스 정부의 정보문화관광부와 협회의 양해 각서 체결을 위한 방문이었다.

 

)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의 이희섭 회장은 앞으로 양국간 다양한 종류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양국민의 질적 행복과 문화재 한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사)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와 라오스 문화유산국의 문화교류 MOU협약식 기사 (자료=CPN문화재TV)
사)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협회와 라오스 문화유산국의 문화교류 MOU협약식 기사 (자료=CPN문화재TV)

 

 

지원물품 보내주실 주소 및 후원계좌 안내

*)한국-라오스 문화유산 교류 협회 담당자 주미란

주소 : 충남 계룡시 엄사면 번영로 113-32 파라디아상가 203

전화 : 02-899-5486

 

*후원계좌

351-1252-0634-43 농협 ()한국라오스문화유산교류협회

 

*라오스 현지 담당자 박찬정

Address : House no 229, Unit 16, Ban phonsaat, Saysettha District, Vientiane

Capital, Lao PDR

Tel : +85620281281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