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 ‘역사도시 서울의 연구 및 학술행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서울역사박물관 ‘역사도시 서울의 연구 및 학술행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주미란
  • 승인 2023.07.1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역사편찬원, 서울시립대학교가 2023역사도시 서울의 연구 및 학술행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세 기관이 모여 서울학이라는 공동 주제로 지난 10여 년간 축적되어 온 서울의 역사와 도시 공간에 관한 연구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하기 위함이다.

 

 

(좌)서울학연구소장, (가운데)서울역사박물관장, (우)서울역사편찬원장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좌)서울학연구소장, (가운데)서울역사박물관장, (우)서울역사편찬원장 (사진=서울역사박물관)

 

 

2023년을 시작으로 3년에 걸쳐 서울학연구소(23), 서울역사박물관(24), 서울역사편찬원(25) 세 기관이 순차적으로 순차적으로 서울학을 고찰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세 기관의 협약을 살펴보면 공동 학술회의 협력 서울의 학문적 연구에 대한 협력 서울에 대한 연구성과 및 정보 공유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는 역사도시 서울의 바람직한 학문적 확립에 있어 다자간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협약 체결 기관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는 서울학연구소가 주최하는 첫 번째 학술대회가 열리며 광복 후 수도 서울의 정체성,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해방 이후 도시 서울의 모습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앞으로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1회 서울학 공동 학술대회는 1026() 서울역사박물관야주개홀에서 개최되며, 오랫동안 각 분야에서 연구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그간 연구성과를 공개 발표할 예정이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상배 서울역사편찬원장, 염복규 서울학연구소장은 향후 3년간, 역사도시 서울의 연구 및 학술행사를 통해 다년간 축적된 연구성과를 시민과 관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본다라고 전했으며, 덧붙여 더불어 서울학 발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