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유물전시관, ‘고려도기’ 특별전 개최
상태바
목포해양유물전시관, ‘고려도기’ 특별전 개최
  • 이은혜
  • 승인 2023.08.3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생활용기이자 각지의 일품(一品) 먹거리를 운반하는 그릇으로 사용되어온 고려도기의 생생한 모습을 선보이는 특별전「고려도기 - 산도해도 주재도기(山島海道 舟載陶器) - 95()부터 2024114()까지 목포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개최한다.(개막식은 9.4. 오후 3)

 

우리에게 친숙한 도기(陶器)는 선사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그릇문화의 중심에 있었으며, 자기(磁器)의 시대인 고려~조선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질그릇, 옹기라는 이름으로 변함없는 가치를 이어오고 있다.

 

2023 특별전(고려도기) 포스터 (자료=문화재청)
2023 특별전(고려도기) 포스터 (자료=문화재청)

 

이번 전시에서는 해양과 육상 유적에서 출토된 고려도기를 비롯하여 도기와 관련한 고문헌과 회화, 재현 도기, 영상콘텐츠, 모형 등 27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먼저, 1부에서는 <그릇문화 1만 년과 고려도기>를 주제로 우리나라 그릇문화의 역사 속 도기의 특징과 제작 기술을 소개하고 생활·분묘(무덤)유적 출토 도기 70여 점을 선보인다.

 

2<고려, 푸르고 검은빛 그릇의 공존>에서는 동시대 절정기를 이룬 고품격 도기와 청자, 고려 왕실의 술을 의미하는 「양온(良醞)」이 새겨진 도기 술병(서울시유형문화재), 각종 의례용 도기 등을 감상할 수 있다.

 

3<고려도기의 길, 바닷길>은 고려시대 침몰선 태안 마도1·2·3호선에서 건져낸 유물들을 중심으로 지역 토산품 포장 운송용, 선상생활용, 도량형 용기 등 도기의 다양한 용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전시이다. 특히 고려 무신정권기 최고위층과 권력 기관들에 보내는 풍요로운 물산이 실렸던 마도3호선의 이야기를 다양한 연출 영상과 모형으로 흥미롭게 조명하였다.

 

전시는 오는 95일부터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아울러 1020()에는 고려도기의 가치를 조명하는 국제학술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해양유물전시관 누리집(www.seamuse.go.kr/mokp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일반 대중들에게 새로운 발굴 자료와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여 적극행정을 실현해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