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에서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 개최한다
상태바
경주에서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 개최한다
  • 이은혜
  • 승인 2023.09.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경주시 함께 9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우리 유산의 새로운 시작, 모두가 누리는 미래가치를 주제로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을 개최한다.

 

2017년 개최 이래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7개 분야에서 96개의 문화유산 관련 기관과 업체가 참여해 331개 전시 공간(부스)를 운영하며 문화유산 관련 각종 신기술 제안과 구매 상담, 판로 개척, 구인구직 정보 공유 등을 할 예정이다.

이번부터는 「국가유산기본법」이 지난 5월 제정(‘24.5.17. 시행)됨에 따라 국제문화재산업전에서 세계국가유산산업전으로 행사명이 변경되었다.

 

2022년도 행사사진1 (사진=문화재청)
2022년도 행사사진1 (사진=문화재청)

 

이번 행사에서는 ▲ 국가유산 관련 최신기술과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대회(HERI-TECH 2023) ▲ 기후변화 대응 학술 토론회(심포지엄) 다양한 회의(컨퍼런스)를 비롯하여 ▲ 국가유산 기술상담회 ▲ 국내·외 구매자(바이어) 상담회 등을 통해 국가유산 관련 산업을 선도할 차세대 기술을 선보이고, 국내·외 판로개척이 논의될 것이다.

 

행사 첫날인 14일에는 국가유산 체제 도입에 따른 관련 산업분야 정책방향 수립을 주제로 제3차 국가유산 정책토론회(포럼)가 개최된다. 국가유산기본법에 국가유산 산업 육성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가 포함된 만큼,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가유산 산업분야의 추진현황과 발전가능성을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유산정책기획단(042-481-3192)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국가유산 분야 유일한 채용박람회인 국가유산 잡페어관에는 올해 새롭게 국가유산 분야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NCS 특강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으며,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채용·취업상담, 이야기 공연(토크콘서트)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하반기나 2024년 상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기관(기업)이 직접 채용상담에 참가하는 만큼 다양한 채용정보와 실질적인 채용면접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세계국가유산산업전 누리집(http://www.heritage-korea.com)에서 사전등록을 하거나 행사 기간 중 현장등록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참고로, 이번 세계국가유산산업전 관람객 명찰을 소지하면 대릉원 천마총 등 경주 시내 사적지(7)와 동궁원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외, 자세한 사항은 세계국가유산산업전 사무국(경주화백컨벤션센터, 054-702-1063)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은 "국가유산 체제로의 전환을 맞아 한층 풍성하고 새로워진 이번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을 통해 기술개발과 투자 확대, 신규 일자리 창출 등 국가유산 관련 산업이 활발한 경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지속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