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문화유산채널’ 구독자 100만 명 돌파, ‘골드버튼’ 수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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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문화유산채널’ 구독자 100만 명 돌파, ‘골드버튼’ 수상한다
  • 이은혜
  • 승인 2023.10.11 09: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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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이 한국문화재재단과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이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을 넘김에 따라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워즈(YouTube Creator Awards)인 「골드버튼」(Gold Creator Award)을 수상했다.

 

2010년 홈페이지(www.k-heritage.tv)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reanheritage)을 통해 개설된 문화유산채널은 현재까지 2,300여 편의 고품질 문화유산 콘텐츠를 보급하고 있으며, 올해 930일 기준, 누적 조회 수 106,437,565, 누적 구독자 수 1,104,776명에 이르고 있다.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워즈 골드버튼 수상(사진=문화재청)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크리에이터 어워즈 골드버튼 수상(사진=문화재청)

 

특히, 이번 골드버튼수상은 지난 2020년 누적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하면서 「실버버튼」을 수상한 지 3년 만에 이뤄낸 쾌거로 문화유산채널의 발전을 상징하여 더욱 의미가 있다. 그간 문화유산채널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형소리(ASMR) 콘텐츠를 강화하고, 대표 이미지(썸네일) 디자인 개선, 다국어 자막서비스 확대 등 세계적 채널로 성장하기 위한 콘텐츠를 준비해왔다.

또한 구독자들의 선호 콘텐츠와 시청 시간대를 고려하여 주 3편 내외의 콘텐츠를 요일별, 시간대별에 맞추어 게재하고, 정기적인 온라인 행사(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시청자와의 소통에도 힘써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전체 구독자의 52.3%가 인도, 인도네시아, 미국, 베트남, 필리핀 등의 해외 구독자들로 국외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국내 구독자층 역시 25~34세가 2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젊은 세대들이 문화유산채널을 시청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문화유산채널에서 영상을 본 후에 문화유산을 실제로 가서 보면 감동이 몇 배는 더 되는 것 같다”, “우리의 다양한 문화와 역사들이 계속 명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콘텐츠의 힘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등과 같은 구독자들의 다양한 응원 댓글도 꾸준히 이어져 왔다.

 

한편, 이번 수상을 기념하여 「골드버튼」 상자 개봉(언박싱) 영상을 오는 11 오전 9시에 공개하며, 1013일부터 115일까지 한정판 팬 상품 행사(굿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국화풍과 동화적 요소의 조화로 주목받고 있는 흑요석 작가(본명 우나영’)가 참여한 이번 한정판 팬 상품은 문화유산채널 대표 프로그램을 의인화한 삽화가 그려진 접시 2종과 설명카드 4종으로 구성되며, 추첨을 통해 400명에게 증정한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오는 13 오후 6시에 문화유산채널에 공개되는 한정판 굿즈 제작 메이킹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전 세계 구독자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전할 수 있도록 문화유산채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적극행정과 정부혁신을 실현해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대표 콘텐츠들과 연계한 현장 공연, 전시 등의 다양한 행사를 운영하여 문화유산을 보다 더 가깝고, 친근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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