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신라, 신라 미술 속 ‘용’ 이야기 함께 나눠요~
상태바
대담신라, 신라 미술 속 ‘용’ 이야기 함께 나눠요~
  • 이은혜
  • 승인 2023.10.1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올해 네 차례 기획된 시민들과 마주 앉아 나누는 신라 이야기, 대담신라(對談新羅)」의 세 번째 이야기 신라 미술 속의 용과 그 상징을 오는 1019일 오후 630, 신라월성연구센터(숭문대)에서 시민들과 함께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대담신라' (자료=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대담신라' (자료=문화재청)

 

이번 「대담신라」에서는 신라의 미술 중에서도 건축과 공예에 등장하는 용을 주제로 한다. 용에 내포된 다양한 상징-수신(水神)으로서의 상징성과 용이 매개가 된 기와 문양(귀면와 등), 용마루의 치미 속 용 문양의 변화과정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신라 왕경의 중요 사찰 중 하나인 감은사와 문무대왕릉에 얽힌 용과 관련된 설화를 함께 살펴보며 당시의 용에 대한 벽사(辟邪)적 상징성을 되짚어 보게 된다.

 

 

행사 현장에는 신라 미술의 곳곳에 스며있는 용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 자료가 준비되어 있으며, 다양한 용을 매개로 한 신라 장식기와 문양의 변천과정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참석을 희망하는 시민은 1019일 오전 10까지 전화(054-622-1744)또는 전자우편(choimj57@korea.kr)으로 접수(선착순 30명 내외)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신라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친숙하고 흥미로운 주제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