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수리기능자들의 작품과 전통 기법 시연 관람 행사 열린다
상태바
국가유산수리기능자들의 작품과 전통 기법 시연 관람 행사 열린다
  • 이은혜
  • 승인 2023.10.1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국가유산수리기능자의 전통기술과 기능을 고양하고 전승하기 위해 지원하는 18회 한국문화재기능인작품전(10.13.~19. / 경복궁 흥례문 행각 일원)과 「제4회 문화재기능인 전통기법 진흥대회(10.15. / 광화문 놀이마당)가 한국문화재기능인협회(이사장 홍경선)의 주관으로 서울 경복궁 및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다.

 

18회 한국문화재기능인작품전은 국가유산수리기능자가 전통기법으로 제작한 개인 작품을 전시·시상하는 행사로, 국가유산수리기능 분야 24개 종목 중 대목, 석조각공, 화공 등 16개 종목 97점의 작품과 함께, 초대작가의 작품 10여 점,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소장 중인 명장의 작품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행사홍보물 (사진=문화재청)
행사홍보물 (사진=문화재청)

 

출품된 작품에 대해서는 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대상 1), 문화재청장상(최우수상 1, 우수상 3),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상(우수상 1), 대회장상(장려상 5)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유산수리기능자들이 보유한 기술을 발휘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진행되는 4회 문화재기능인 전통기법 진흥대회는 궁궐과 관련된 주제로 국가유산수리기능 분야 9개 종목, 60여 명의 참가자가 자신의 기량을 뽐낼 예정이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문화재청장상(대상 1, 최우수상 1, 우수상 2), ()한국문화재기능인협회장상(장려상 3, 공로상 10)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부대행사로 대회장 한편에 체험마당을 운영하여 국민들이 그간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문화유산의 수리 현장을 실제 기능인과 함께 체험해보며 전통기법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행사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한국문화재기능인협회 누리집(http://www.kcca88.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민들이 장인의 혼이 깃든 다양한 작품과 전통기법 시연을 관람함으로써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향상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