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전국 각지에서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 열린다!
상태바
11월, 전국 각지에서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 열린다!
  • 이은혜
  • 승인 2023.10.3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가을이 한창 물든 11월을 맞아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를 전국 각지에서 개최한다.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전승자들이 자신의 기량을 선보이는 행사이다. 11월에는 서울, 경기, 전북, 경남 등지에서 6건의 공연과 전시가 펼쳐진다.

 

가야금 산조 및 병창 문재숙 보유자 (사진 = 문화재청)
가야금 산조 및 병창 문재숙 보유자 (사진 = 문화재청)

 

먼저 공연으로는 서울과 경기도에서 우리 가락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가야금산조 및 병창(문재숙, 11.2./ 의정부 예술의전당 소극장)과 죽은 사람의 넋을 위로하고, 좋은 곳으로 인도하고자 행해졌던 ▲「서울새남굿(11.8./ 서울 민속극장 풍류)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전북 익산에서는 거문고, 가야금 등 전통악기들이 빚어내는 흥겨움을 맛볼 수 있는 ▲「이리향제줄풍류(11.4.), 경남 합천에서는 불상 내부나 불화 틀 안에 사리와 오곡 등 불교와 관련한 물목(物目)을 봉안하는 엄숙한 의식인 ▲「불복장작법(11.18.) 행사가 열린다.

 

궁중채화 황을순 보유자 (사진 = 문화재청)
궁중채화 황을순 보유자 (사진 = 문화재청)

 

그리고 전시 및 시연 행사로는 경상남도에서 궁중 잔치에서 쓰인 꽃장식인 ▲「궁중채화(황을순, 11.8.~ 11.10./ 경상남도 양산시) 행사와 달군 인두로 대나무 표면을 지져 그림이나 문양 등을 새기는 ▲「낙죽장(김기찬, 11.15.~11.30./ 경상남도 하동군) 행사가 열려 우리 전통 공예품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무형유산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과 전시행사로, 11월에는 전국에서 총 12건이 펼쳐진다.

세부행사로는 민속극장 풍류(서울 강남구)에서 황해도와 평안도 등 서도지방에서 전승되는 민요와 잡가인 ▲「서도소리(김광숙, 11.11.)▲「판소리(김일구·김영자, 11.18.) 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특히 김일구, 김영자 보유자는 2020년에 각각 판소리 적벽가심청가보유자로 인정된 명창 부부로, 2021년부터 부부사이의 두터운 정과 사랑을 비유적으로 뜻하는 금슬지락(琴瑟之樂)공연을 진행하고 있어 이들 부부의 예술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밖에 서울, 경기, 충남, 경북, 경남, 전남 등지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11월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의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공개행사: 02-3011-2153, 기획행사: 02-3011-2156)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민들이 무형유산을 통해 언제나 즐거운 경험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