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원, 최신 연구 성과담은 영문판 소식지「NRICH」발간
상태바
국립문화재연구원, 최신 연구 성과담은 영문판 소식지「NRICH」발간
  • 이은혜
  • 승인 2023.11.1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연구원의 최신 연구 성과와 각종 사업을 소개하기 위한 영문판 소식지인「NRICH」의 여섯 번째 호를 발간했다.

 

2020년 첫 발간되어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는 NRICH」는 국외 대사관, 문화원 등 주요 외교기관과 국공립 박물관 및 연구기관, 한국학 연구가 활발한 대학 등에 배포되어 왔다. 올해에는 특별히 한국어판 소식지도 함께 배포할 예정으로, 한글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고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Nrich 표지 (자료 = 문화재청)
Nrich 표지 (자료 = 문화재청)

 

이번 NRICH6호에는, 연구원에서 최우수과제상을 수상한 5개 과제의 우수성과와 33국제문화재보존복구연구센터(이크롬, ICCROM)’ 총회(2023.11.2.~3. / 이탈리아 로마)에서 신임이사로 선출된 신지영 보존과학연구실장 인터뷰, 탈리아 바티칸에서도 인정한 한지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복원기술연구실 한지연구팀 인터뷰가 실렸다. 특히, 실제 한지를 책자에 삽입해 독자가 직접 한지를 만져보면서 촉감으로 느껴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외에도 연구원의 주요 연구 분야인 고고, 건축, 미술, 보존, 자연, 자료 보관(아카이브) 분야의 최신 경향과 올해 진행한 각종 행사와 신간 도서 소식도 함께 수록하였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K-문화를 소개하는 란을 마련하여 옷소매 붉은 끝동등 최근 사극 드라마의 인기를 견인한 장소가 되었던 명승 광한루원을 소개하였으며, 발굴 50주년을 맞은 천마총 발굴의 역사적 의미를 함께 돌아보고 기념하는 지면도 마련됐다.

 

NRICH6호의 영문판과 국문판은 국립문화재연구원 누리집(https://nrich.go.kr)과 「NRICH」 누리집(e.nrich.go.kr)에서 전자책(pdf)의 형태로도 만나볼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영문판 소식지 「NRICH」가 앞으로도 국가유산 연구·보존의 가치와 유의미한 성과를 국외로 확산하는 창구가 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