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박물관 소장, 우리 문화재 우리 민간 기술로 복원된다.
상태바
미국 박물관 소장, 우리 문화재 우리 민간 기술로 복원된다.
  • 이경일
  • 승인 2023.11.2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우리 문화재가 우리 민간 기술로 복원된다.

 

삼성문화재단이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협력해 미국 피바디에섹스박물관이 소장한 '평안감사향연도'(平安監司饗宴圖)를 리움미술관 보존연구실에서 약 16개월간 보존 처리한다고 밝혔다.

 

평안감사향연도는 19세기 전반 작품으로 추정되며, 평안도에서 열린 도과(道科·조선 시대 각 도의 감사에게 명해 실시한 특수한 과거시험) 급제자들을 위해 평안감사가 베푼 잔치 모습을 비단에 그린 8폭 병풍이다.화면 곳곳에 금박 안료가 사용된 점이 특징으로, 전체적으로 묘사가 정교하고 안료 수준도 높아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재단 측은 현재는 각각 떨어져 낱장으로 분리돼 있으며 벌레 피해 등으로 훼손된 부분도 상당하다. 특히 부벽루 연회 장면은 3분의 1 정도 그림이 없어졌고, 노화로 화견(그림을 그리는 비단)의 유연성이 떨어져 그림 전면에 걸쳐 꺾임과 갈라짐이 발견된다.” 밝혔다.

 

충해로 훼손되고 꺾임으로 갈라진 모습(자료=삼성문화재단)
충해로 훼손되고 꺾임으로 갈라진 모습(자료=삼성문화재단)

 

리움미술관은 그림 뒤에 덧대진 오래되고 산화된 배접지를 제거하고, 그림의 재질과 동일한 종이와 화견을 제작해 벌레 먹음이나 다른 요인으로 없어진 부분을 앞뒤로 메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문화재단은 "국내 사립미술관이 보유한 보존처리 기술로 해외 소재 문화재 보존·복원을 지원하는 첫 사례"라며 "20253월 중 보존처리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했다.

 

보존처리가 끝난 '평안감사향연도'20255월 개관하는 피바디에섹스박물관 한국실의 주요 작품으로 전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