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 새 단장하다
상태바
‘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 새 단장하다
  • 이경일
  • 승인 2024.01.2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 이하 연구원’)이 국가유산 체제 전환에 맞춰 연구원의 누리집을 국가유산 지식이음(https://portal.nrich.go.kr)’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122일부터 문을 연다.

 

이번 개편에서는 평소 일반인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국가유산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별 콘텐츠를 추가하였고, 연구정보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검색기능과 편의성을 개선하였다.

 

먼저, 새롭게 선보이는 테마 콘텐츠메뉴는 국가유산 VR산책문화유산 돋보기등 총 8개의 서비스로 구성된다. 연구자에 초점을 맞춘 기존 학술정보 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일반인들도 쉽고 편리하게 접근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다.

 

국가유산 VR산책에서는 국내외 주요 발굴현장이나 문화유산, 자연유산의 현장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드론과 360도 카메라로 촬영·편집한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제공한다. 고고유적 조사현장 콘텐츠 위주로 운영되어 온 기존의 ‘360VR로 보는 우리 문화재를 국가유산 전 분야를 아우르는 콘텐츠로 통합·확대(6981)하고 국가유산 VR산책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운영한다.

 

국가유산 지식이음 메인화면(자료=문화재청)
국가유산 지식이음 메인화면(자료=문화재청)

 

문화유산 돋보기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다양한 미술유산 자료를 감상할 수 있다. 우선 초상화 갤러리에서는 개인과 문중, 사립기관 등이 소장한 국보·보물 초상화 3657점의 고화질 사진과 국·영문 해제 등 관련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석비비문 갤러리괘불 갤러리에서는 국보·보물로 지정된 석비 24건과 괘불54건의 고화질 사진을 감상할 수 있으며, ‘탁본 갤러리에서는 한국 서화가 오세창(1864~1953)이 편찬한 한국 역대 서화가 사전인 근역서화징에 수록된 조선시대 서예가들의 석비 글씨 50건을 자세히 볼 수 있다.

 

또한, 보고서 등의 첨부문서 형태의 자료에 대해서도 내용 검색이 가능해졌고, 필요한 자료만 선별해서 찾을 수 있도록 조건검색이나 검색필터 기능이 추가되는 등 자료 접근성과 편의성도 한층 개선하였다. 이 외에도, 고려 금속공예 삽화(일러스트) 등 연구성과물 7,000여 건을 누구나 출처표시를 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앞으로도 국가유산 조사·연구에 관한 학술정보를 단계적으로 개방하는 것은 물론, 우리 유산을 생생하게 보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