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선열의 넋 깃든 국가유산 선정해 지원한다
상태바
호국선열의 넋 깃든 국가유산 선정해 지원한다
  • 이경일
  • 승인 2024.02.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호국선열의 충의를 기리기 위하여 조성되거나 역사적 사건·인물과 관련되어 있는 국가유산에서 개최되는 기념행사를 국비로 지원하는 「국가유산 호국선열 기념행사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신규 추진하기로 하고, 올해 지원 사업으로 사적 「진주성」에서 개최되는 임진왜란 3대첩인 진주대첩 순의제향 행사, 시도기념물 「울진 대풍헌」에서 열리는 울진 수토문화제 등 20건을 선정했다.

 

남해 충렬사 충무공 이순신 기신제(사진=문화재청)
남해 충렬사 충무공 이순신 기신제(사진=문화재청)

 

그간 문화재청은 국가유산의 보수, 정비를 통해 해당 유산의 유형적 가치를 보존·관리하는 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해당 국가유산이 가지는 의미와 정신 등 무형적 가치를 계승·발전시키는 데에는 다소 소홀한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올해부터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으로 문화재()’ 체제에서 국가유산(遺産)’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국가유산의 무형적 가치 또한 온전히 지키고 전승하기 위한 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으로, 「국가유산 호국선열 기념행사 지원사업」은 국가유산의 의미와 정신을 보존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국가유산기본법」 기본이념에 따라 국가유산의 ·무형적 가치를 계승·발전시켜 미래 세대에 온전히 전해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발굴하여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