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폭 병풍에 펼쳐진 19세기 조선시대 회화 ‘곽분양행락도’
상태바
8폭 병풍에 펼쳐진 19세기 조선시대 회화 ‘곽분양행락도’
  • 이경일
  • 승인 2024.03.1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예, 출세, 자손 번창, 부귀영화 등 누구나 바라는 삶을 누린 곽자의의 행복한 모습을 담은 19세기 조선시대 회화가 세월의 흔적을 지우고 제 모습을 찾았다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정재문화재보존연구소와 함께 독일 라이프치히 그라시민족학박물관이 소장한 '곽분양행락도'(郭汾陽行樂圖)의 보존 처리를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중국 당나라의 무장 곽자의(郭子儀·697781)는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운 공신으로 칭송받으며 분양(汾陽)'군왕'에 봉해졌다. 전장에서 여러 차례 공을 세운 그는 85세까지 장수하며 아들 8명과 딸 7명을 두었는데 아들과 사위, 손자 모두 능력이 출중해 높은 자리에 올랐다.

 

'곽분양행락도'는 안녹산의 난을 진압하고 토번(吐蕃·오늘날 티베트)을 치는 데 공을 세운 곽자의가 노년에 호화로운 저택에서 가족과 연회를 즐기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이다. 손님이 잔치에 찾아오는 순간부터 온 가족이 웃음꽃을 피우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그린 이 그림은 조선 후기에 복을 기원하는 길상화(吉祥畵)로 널리 유행했다.

 

'곽분양행락도' 보존처리후 모습(사진=국외소재문화재재단)
'곽분양행락도' 보존처리후 모습(사진=국외소재문화재재단)

 

6폭이나 8폭 병풍에 그린 '곽분양행락도'는 국내외를 합쳐 37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한다. 이번에 보존 처리를 마친 '곽분양행락도'8폭 병풍에 담긴 그림이다. 가로 50, 세로 132크기의 병풍이 이어진 형태로, 전체를 펼치면 4에 달한다.

 

조선 후기인 19세기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작품은 다른 '곽분양행락도'와 구성이 비슷하다. 13폭에는 집안 풍경과 여인, 앞마당에서 놀고 있는 아이 모습 등을 담았고 46폭에는 잔치 장면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78폭에서는 연못과 누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2폭에서 마당에서 놀고 있는 아이를 표현한 그림은 남자아이들이 어울려 노는 모습을 묘사한 '백자도'(百子圖)에서 쓰는 도상을 일부 차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재단 관계자는 "소장기관이 작품을 입수했을 때는 8폭 병풍의 형태였으나 나무틀이 뒤틀려 그림만 분리하는 과정에서 1면과 8면의 화면 일부가 잘렸다"고 설명했다. 떼어낸 그림은 낱장으로 보관해왔으나, 15개월간의 작업 끝에 8폭 병풍의 모습을 되찾았다. 그림 주변에는 푸른빛의 비단을 장식해 과거 가례(嘉禮·왕실 가족의 혼례)를 비롯한 각종 행사에서 '곽분양행락도' 병풍이 어떤 모습이었을지 떠올려볼 수 있다. 그라시민족학박물관은 보존 처리를 마친 작품을 현지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2013년부터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유산의 보존·복원·활용을 돕고 있다. 지금까지 10개국 31개 기관에서 소장한 문화유산 53건의 보존 처리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