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세종대왕릉 제모습 찾는다
상태바
세계유산 세종대왕릉 제모습 찾는다
  • 관리자
  • 승인 2012.05.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2일, 세계유산 영·영릉(英·寧陵)을 원형대로 복원하고, 능역(陵域) 주변을 조선왕릉의 품격에 맞게 정비하기 위한 ‘영·영릉 유적 종합정비’(2012~2016년, 253억 원 투입) 계획을 세우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정비사업에 착수하여 실시설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세종대왕과 소헌왕후, 효종대왕과 인선왕후 능인 영·영릉(英․寧陵)은 일제 강점기 등을 거치면서 영릉(英陵) 재실이 소실되고 참도(參道), 어구(御溝) 등이 일부 훼손되어 역사경관에 변형을 가져왔다.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영·영릉을 원형대로 복원하고 정비하기 위해 2007년 영릉(英陵) 재실 터를 정밀 발굴하여 원래의 유구를 찾아냈으며, 2008년에는 문헌자료 확인을 위한 ‘능역 조성에 관한 학술조사 연구용역’을 완료했다. 지난해에는 영·영릉 전체에 대한 종합발굴조사를 시행하여 능역의 원지반과 함께 천장(무덤을 옮김) 당시(1469년) 조성된 참도, 어구, 연지, 금천교, 홍살문 등의 원래 위치를 찾아냈다.



이에 따라 현재 노후화되고 변형된 시설과 현대식 건물들을 철거하고 발굴과 문헌자료 조사 결과에 따라 원지형 복구와 함께 능제 시설을 원형대로 복원하며, 능역전체에 전통수목을 식재하여 역사경관의 회복을 추진한다.



관리사무소, 매·수표소 등의 관람지원시설과 세종대왕역사전시관(가칭) 등을 능역의 외곽에 배치하여 영·영릉의 전체적인 본래 경관을 되살리도록 하는 한편, 화장실과 안내판, 휴게의자 등 관람편의시설은 현대 감각에 맞게 정비하고, 입구에 대형 주차장을 조성하여 영·영릉을 찾는 관람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앞으로 영·영릉을 살아있는 역사교육의 장과 세종대왕의 역사성과 상징성에 걸맞은 세계유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선왕릉의 대표적인 유적으로 복원하고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