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人터뷰 11편 -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상태바
문화재人터뷰 11편 -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 황상윤
  • 승인 2018.10.0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국주의 약탈문화재 국제연대 통해 찾겠다.

[문화재인터뷰]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이 약탈문화재 환수, 국외소재문화재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에 대해 ‘문화재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은 2006년 조선왕실의궤 환수위원회 사무총장으로 실무를 맡아 조선왕실의궤 반환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문화재와 인연을 이어왔다. “우연히 시작한 문화재 관련 일이 이제는 사명이 됐다”는 그는 올해 1월 문화유산회복재단을 출범하고 국외소재문화재들에 대한 조사연구와 정책제안, 문화유산 보전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국보 293호 ‘금동관음보살입상‘과 함께 1907년 부여서 출토된 후 베일에 가려졌던 ’백제금동관음상’이 일본에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는 요즘 불법 반출 문화재 환수와 국외 문화재 관리를 위해 네트워크를 추진 중이다. 국가만의 힘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첫 단추로 ‘문화유산회복재단 미주지부’를 9월에 설립했고 우리 문화재가 전시된 20개국을 중심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문화재환수 운동 필요성도 강조했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중복사업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정부 관점에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지역민의 삶이 녹아있어 지역에서는 소중한 문화재가 많다며 이러한 문화재의 회수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지역민이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사장은 UN에 NGO 등록을 해 제국주의에 의해 약탈당한 아시아 문화재 찾는 일에 일익을 담당하고 싶다고 했다. 이것이 세계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도 말했다.

다음은 여의도 문화유산회복재단사무실에서 가진 이상근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정리한 것이다.

-문화유산회복재단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
“문화재 반환과 관련된 국제법, 국제협약, 국내법 등 일종의 매뉴얼을 만드는 정책연구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우리나라 문화재 보호법이 적정한가. 지금 시대를 잘 담고 있는가. 지나간 우리 역사를 잘 평가하고 있는가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재 보호법 등 정부 관련 법, 조직 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정책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해외문화재 실태조사를 일부하고 있습니다.”

▲‘백제금동관음상’ 문화유산회복재단은 1922년 이치다 구매 이후 반출 된 후 행방을 알 수 없었던 백제금동관음상’의 존재를 지난 6월 최초로 공개했다.

-얼마 전 일본에 있는 ‘백제금동관음상’의 존재를 처음으로 알렸다. ‘백제금동관음상’은 어떤 것인가?
“기록에 의하면 1907년, 부여 규암리에 있는 한 절터에서 농부가 밭을 일구다가 솥단지에 있는 불상 두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중 한 점은 국내(국보 293호 금동관음보살입상)에 남게 되었고 하나는 이치다 지로에 의해 일본으로 반출돼 한 번도 소개되지 못하다가 6월에 처음으로 저희가 국내 언론을 통해 알렸습니다.”

-‘백제금동관음상’ 환수를 주장하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현재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이 주도해서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충청남도, 부여군 등 불상과 깊은 연관이 있는 연고 지역에서도 꼭 찾겠다고 해서 정부와 협력해서 찾아올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의 소장자가 상당한 대가를 요구하고 있다고 하는데 환수가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문화유산은 정성적 노력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문화재에 대한 간절한 정성, 의지를 보이느냐. 그리고 어떤 내용으로 소장자를 설득하느냐.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금액적인 문제는 조정이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외소재 문화재는 약탈, 매매, 선물 등 반출경로가 다양한데 어디까지 환수해야 하나?
“우선 국외소재문화재에 대한 전수조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명백히 불법적인 것. 부당하게 반출된 것은 환수해야겠지요. 그것이 우리의 정체성, 국권의 회복과도 연결되는 문제니까요. 또 국가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상징성을 띠고 있는 문화재들은 가능하면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국외에 있는 문화재 전부 다 가져와야 한다는 것은 지나치게 국민감정에 기대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조사를 통해서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불법반출 문화재 환수 현황과 과제’ 4월 국회에서 민주연구원 집단지성센터와 문화유산회복재단이 공동개최한 문화유산회복 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불법반출 문화재 환수 현황과 과제’ 4월 국회에서 민주연구원 집단지성센터와 문화유산회복재단이 공동개최한 문화유산회복 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국외에 있는 한국관의 운영은 잘 되고 있나?
“우리나라 문화재가 해외에 지금 20개 국가 600여 기관에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정부 조사 발표입니다. 그런데 그곳에 가보면 과연 한국관이 제대로 운영, 전시되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소장하는 문화재에 비해 소개되고 있는 것, 전시되고 있는 것은 극히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누군가는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해외교민, 유학생 등 현지에 있는 우리의 역량을 잘 활용해 그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우리나라 문화재가 있는 20개국의 기관을 모니터링 하거나 조사를 할 수 있도록 관심 있는 분들과 함께 하기 위해 지부나 지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중심의 문화재 환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화재청과 중복사업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문화유산이 가진 특성, 지역민 공동의 기여, 지역민이 가진 가치가 문화유산의 의미를 가장 잘 담고 있다고 봅니다. 그 지역이기 때문에 의미있는 문화재는 지역 사람들이 주체로 나설 수 있는 뒷받침이 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중앙 정부가 하고 있으니 하지 말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러한 것은 더 권장하고 확대될 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역에 있어 더 의미있는 문화재 사례를 하나만 소개한다면?
“작년 안동 하회탈이 60여 년 만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안동으로 돌아왔습니다. 안동하면 대표적인 것이 하회탈인데, 안동이 세계문화유산으로 하회마을이 지정됐는데 정작 하회탈은 없었던 거죠. 그래서 ‘팥소 없는 찐빵’이 아니냐는 이런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당연한 흐름이고 앞으로 지방분권 시대를 맞이해서 이런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화재 반환을 위한 국제적 네트워크도 주장하고 있다. 이유는?
문화재를 빼앗긴 국가들은 대부분 제국주의 시대, 식민지 때가 가장 많잖아요. 제국주의 시대라는 것이 국제사회문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거든요. 제국주의 시대가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유산은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죠. 그래서 과거 부당하게 불법적으로 가져간 문화재를 여전히 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바로 잡는 것은 국제사회에 있어서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국제사회 역사의 정의를 세우는 문제에 대해서는 연대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시아 국가는 심지어 일본조차도 문화재를 빼앗긴 경험이 있기 때문에 연대를 통해 국제사회에 이런 문제를 바로 잡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UN에 NGO 등록을 할 예정입니다. UN NGO에 등록하면 크게 두 가지 지위가 있습니다.
특별 지위(스페셜)와 일반이 있는데, 특별한 지위에 있으면 아젠다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의회, 총회장에서 저는 국제사회가 과거 제국주의 시대, 전쟁의 시대에 빼앗아간 문화재를 회복하는 문제를 의제로 다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아시아권 문화재와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소홀한 편이거든요. 예를 들면 나치가 약탈한 문화재와 관련해서는 유럽, 미국 등에서는 자기들이 주도해서 하고 있지만, 아시아권 문화재를 빼앗아간 것에 대해서는 소홀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강력하게 제기해야겠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