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문화재 안전, 국민과 함께 디자인하다
상태바
CPN 뉴스 - 문화재 안전, 국민과 함께 디자인하다
  • 관리자
  • 승인 2019.04.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연구소 디자인단 - 월성 방수천 디자인>▲(사진=문화재청)

-‘2019년도 문화재청 국민디자인단’발대식 개최 4.29. 문화재청 세미나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2019년도 문화재청 국민디자인단」발대식을 오는 29일 문화재청 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민디자인단은 국민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해 정책 수요자인 국민, 공급자인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공공서비스를 개발하고 개선시켜 나가는 정책그룹이다.
지난해의 경우, 신라 토우를 바탕으로 경주 월성 유물발굴현장에서 사용하던 현장보호천과 방수천을 디자인하였고 월성과 관련한 콘텐츠 상품 개발 등 6종의 디자인을 출원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문화재의 향기 - 1,500년 전 경주 월성 가시연꽃향 디퓨져>▲(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최근 강원도 동해안 지역의 대형산불 발생,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성당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 인한 문화재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고, 수요자인 국민의 관점에서 문화재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정책을 수행하고 이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국민디자인단의 과제를 ‘문화재 안전, 국민과 함께 디자인하다’로 정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의 맛 - 1,500년 전 경주 월성발굴 가시연꽃 씨앗맛 양갱>▲(사진=문화재청)
구체적으로는 문화재 방재정책을 계기별‧주제별로 나누어 연간 홍보 계획안을 구성하고, 2019년 문화재 산업전에 ‘문화재 안전’을 주제로 한 전시‧홍보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2019년에도 국민디자인단과 함께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문화재 안전관리환경을 조성하고 국민 누구나 직접 참여하는 문화재 안전 정책을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취재팀 이은선
eun@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