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익산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 준공 기념 포럼 개최
상태바
CPN 뉴스 - 익산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 준공 기념 포럼 개최
  • 관리자
  • 승인 2019.05.0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원이 완료된 익산 미륵사지 석탑>▲(사진=한국문화재재단)

- 국립문화재연구소·ICOMOS-KOREA·한국건축역사학회 공동주최 / 5.10.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종덕)는 (사)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한국위원회(ICOMOS-KOREA, 위원장 이왕기)·(사)한국건축역사학회(회장 전봉희)와 공동으로 『익산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 20년, 문화재 수리의 현황과 과제』포럼을 오는 10일 오후 1시, 국립고궁박물관 별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 홍보물>▲(사진=문화재청)
총 3부로 기획한 이번 공동 포럼은 김현용 국립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 현황 및 의의’를 시작으로 1부 ‘문화재의 원형과 수리’에서는 한국문화재 수리 제도의 현황과 과제, 고고학적으로 살펴본 문화재의 원형보존과 활용, 건축문화재의 원형보존, 진정성의 의미를 주제로 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2부 ‘문화재 수리 기술과 전통재료’에서는 석조문화재 보수에서 원재료의 사용과 과제, 미륵사지 석탑 해체와 보수공사를 위한 구조공학적 분석과 발전 방향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3부에서는 홍승재 원광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한 종합토론이 펼쳐진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관련 연구자는 물론, 일반인과 학생 등 문화재 수리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문화재 수리의 진정성을 함께 고민하고 전망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취재팀 이은선
eun@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