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유형문화재 ‘칠곡 송림사 대웅전’ 보물 되다
상태바
경북 유형문화재 ‘칠곡 송림사 대웅전’ 보물 되다
  • 이경일
  • 승인 2021.07.2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칠곡 송림사 대웅전(漆谷 松林寺 大雄殿)」이 국가지정문화재 지정되었다.

 

송림사의 주불전인 칠곡 송림사 대웅전은 임진왜란의 전란을 겪은 후 1649에 중수되었으며 이후 1755, 1850년 두 차례의 중수를 거쳐 현재 모습으로 남아 있는 건물이다. 17세기 이후 재건한 불전들이 정면 3, 옆면 2칸을 채택했던 추세와 달리 정면 5, 옆면 3칸으로 이전의 규모를 지키고 있다.

송림사 대웅전 전경(사진=문화재청)
송림사 대웅전 전경(사진=문화재청)

 

규모뿐 아니라 실내구성도 당대 흐름인 중앙에 대형 불단을 설치하고 후불벽을 두어 예불공간을 확장하는 방식을 따르지 않고 옛 방식을 취하고 있다. 공포의 짜임은 교적 시기가 올라가는 교두형 공포로 짰는데 이런 유형의 공포는 팔공산 일대 사찰 등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지역 특색이다.

 

송림사 대웅전은 17세기 중엽 중수된 이후 18세기 말, 19세기 중엽 두 차례의 중수를 거치면서 주칸의 크기를 재조정하고 외관이 달라지는 큰 변모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팔공산 일대 사찰건축의 특징이 반영된 옛 부재를 최대한 재사용하여 역사성을 잘 계승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칠곡 송림사 대웅전」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