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국가등록문화유산 된다
상태바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국가등록문화유산 된다
  • 이경일
  • 승인 2024.04.1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영환 유서(명함)’도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예고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에 소재한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은 우리나라 근현대시기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다.

 

문화재청이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하였다.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 전경(사진=문화재청)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 전경(사진=문화재청)

 

등록 예고된 구역(26,610) 내에는 해방 이후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었던 모습을 볼 수 있는 여수 거문도 구 삼산면 의사당19세기 말 이후 동아시아 지역의 근대산업유산으로서 상하이와 거문도를 연결하는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을 비롯하여 거문도사건 등 다양한 역사와 어촌마을의 근대생활사를 간직한 상징적인 근대문화유산들이 곳곳에 분포되어 있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보존·활용할 가치가 높다.

 

대한제국의 외교관이며 독립운동가인 충정공 민영환(18611905)이 을사늑약에 반대하며 순절할 당시 2천만 동포들에게 각성을 촉구하는 유서가 적힌 민영환 유서(명함)또한 국가등록문화유간으로 등록 예고하였.

민영환 유서(사진=문화재청)
민영환 유서(사진=문화재청)

 

결고(訣告) 아 대한제국 이천만 동포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유서가 명함의 앞면과 뒷면에 연필로 빼곡하게 적혀 있으며, 명함은 봉투에 넣은 채로 유족이 소장하고 있다가 1958년 고려대학교 박물관에 기증되었다. 자결 순국한 민충정공의 정신을 후세에게 알릴 수 있는 뛰어난 사료적·문화유산적 가치를 지녔기에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해 보존·관리할 필요가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등록 예고한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민영환 유서(명함)에 대하여 30일의 예고기간 동안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